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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많은 사람들의 1상에 침투해있는 <Lo-Fi Hip Hop>의 매력과 향후 전망 ~~
    카테고리 없음 2020. 3. 1. 0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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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몰래 리스저 사이에서 침투하고 있는 sound 락 장르가 있는 것 같습니다. EDM, 댄스, 힙합, 랩 밴드 sound라 등이 갖다 대규모 유행이란 다소 방식이 다른 장르의 sound 편하고, 이는 제1이지만 최근 소개했다"Lo-Fi Hip Hop"(로ー화이힛프홋프:저 sound질 힙합)이다.로파이 sound악은 어느 특정 육지에서 관련 무브먼트가 하나 나온 것이 아니라 인터넷에서 서서히 발달한 장르이다. 실제로 이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lofi hiphop 아티스트는 상당히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아티스트 단위의 상업적인 움직임에서 이 장르가 생겨난 것은 아닙니다.여기선 sound인데 로파이에 hiphop이라는 이름이 붙어 있는데 "make money"와 "명성을 높여간다"라는 힙합 이데올로기를 이 장르에서 느낄 수 없는 게 관심이죠. 현재 세계적인 유행을 얻고 있다"드레이크"과 "The Weeknd" 같은 가수를 사운드 클라우드 등의 sound음악 플랫폼에 본인의 곡을 업로드 칠로 유행을 얻어 데뷔했듯이 제1절과 최근 세계 sound라의 유행은 인터넷으로부터 태어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수많은 유명 아티스트들을 배출시켜 준 '사운드 클라우드'는 물론 '유튜브, Apple Music, Spotify' 등 요즘 전세계 청취자들은 편리하고 다양한 서비스로 sound악을 시청할 수 있는 좋은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 최근 유튜브에서 24시 노노 sound을 라디오를 검색하면 가장 많은 나 오고 있는 채널이 "Lo-Fi Hip Hop"이지만 동시 시청자 수도 어느 가끔 다이의 어떤 채널에서 이과의 만명 이상인 걸 보면 아무래도 이 장르는 전 세계의 sound는 작업의 모토이고 사람이 하나의 센 하루에서 듣기를 원하는 sound악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역시 문장으로 설명하는 것보다 실제로 곡을 들어보는 편이 이해하기 쉽다는 견해겠죠.


    < 편한 수면을 돕는 소리 나는 공부의 집중을 높이고 소리 나, 흥을 돗크고 나쁘지 않아서 춤추기 위한 소리 나는 사회에 대한 반항심을 1우키는 소리 나는 마음을 가라앉히고 소리 나>등사람 들은 썰매 거품을 들으며 기분 전환을 하기도 하고 이를 그에은츄은아의 1상에서 벗고 나쁘지 않는 아키 위한 도구로 사용하거나 합니다. ​, 여러 측면에서 보면"Lo-Fi Hip Hop"은 현대인의 1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소리 나에게 미리 봐둔 플레이 리스트를 바꾸기만 하면 간단하게 매 1 들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럼"로파이소리액"이란 과연 무엇 1인가요?


    "Lo-Fi"는 "Low Fidelity"의 약어로 "저sound질"을 의미하는 sound용어입니다. Lo-Fi와는 반대되는 용어인 'Hi-Fi'(High Fidelity)는 라디오 본인의 TV, 사비 sound기 등 sound 방향의 재생 장치가 원 sound에 가장 가깝게 재생되는 것을 의미합니다.(스테레오테이프 리코더 등 sound향장치의 sound질이 좋은 것을 본인 나타내는 말)


    'Lo-Fi'는 소음이 조금 찌그러져서 잡음이 들어간 것으로, 다듬어지지 않고 거친 사운드가 특징인데, 원래는 아침에 소음질에 녹이 슬어 있는 환경을 디스한 내용이었습니다.하지만 요기에서 사용되는 'Lo-Fi'는 아침에는 소음질을 비난하는 의미로 사용된 것이 아니라 '최고의 소음질을 추구하지 않는 가치관'에서 보면 이해하기 쉬울 것입니다. 또한 로파이 소음악은 극단적이고 고소음질의 선명한 사운드를 가진 "Hi-fi"에 질릴 것이고, 본인의 가령은 문제를 가진 사람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어 이들의 새로운 취미와 성향이 되고 있습니다. 보다 정밀하고 해상도가 높은 것을 추구하는 최근 세계에서 '로파이 소음악'은 다소 세련된 스타일로 여겨지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면 'Lo-Fi Hip Hop'은 과연 어떤 sound 편할까요?약간 침착하고 차분한 분위기의 힙합이라고 소견을 갖고 있는 분들도 있겠지만, 곡을 들어보면 'Lo-Fi'라는 명칭 그대로 뒤틀리고 소음이 그 sound긴 사운드와 sound 질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한편, 로파이 힙합의 sound 악적인 특징인 슬로 템포 중심의 가사가 없는 인스트루멘털 곡도 볼 수 있는데, 기본적으로는 재즈 연주 시 사용되는 관악기가 많이 들어갑니다. 이런 sound 악은 일상생활에서 비록 작업 중에 배경음악으로 계속 들을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이 한 번쯤은 꼭 들어봤을 것이라고 소견한다.


    Lo-Fi Hip Hop에 대해 언급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인물 중 하나는 'Nujabes(누자베스)'라는 뮤지션입니다. (느쟈베스이라는 이름은 그의 예명의 "라이 마순"의 영어 표기인 "SEBAJUN"를 거꾸로 읽은 것)​ 아쉽게도 그는 20최초 0년에 교통 문제로 이미 세상을 떠나고 스토리앗지이 그가 남긴 sound악과 장르는 요즘도 여전히 많은 리스 당신들에게 큰 영향을 주고 사랑 받고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영화 "사무라이·챔프루"(챔프루)에서도 누자베스의 소음악을 들을 수 있지만, 와타나베 신이치로 감독의 소망에 의해 그의 곡이 사운드트랙으로 취급되었기 때문입니다. 누자베스의 소음악이나 이름은 이 소음악을 통해 세상에 알려지게 되었고, '소음악 라디오+Lo-Fi Hip Hop'의 조합은 지금도 소음악 라디오에서 애니메이션 영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 또"사무라이 참프루"아기도 눈으로 사용된 소뮤직은 일본의 재즈/힙합 계열 뮤지션이 대거 참여하고 이 분야에 관심이 많소뮤직화은에서도 인기가 많습니다. 특유의 서정적인 홈으로 세계적으로 인기가 많은 힙합 프로듀서"느쟈베스"그 때문에 1의 거물 레코드 컬렉터"KZA"과 거물 DJ의 DJ Kent이 결성한 "Force of Nature"이 ost를 다소움되었습니다. 오프닝의 "Battle Cry"는 누자베스의 캐리어 중 최고의 명곡으로 평가받으며 힙합 팬들에게도 많은 호응을 얻었고, 이 OST로 국내외에서 인지도가 상당히 높아졌습니다.


    귀신?함부르크 출신의 두 트럭 업체"Dr.Slice"과 "Dave White"로 구성된 "Blunted Beatz"는 힙합과 R&B계 인스트루먼트 곡을 제작하고 수많은 아티스트들에게 공급하는 팀이거든요.


    "Idealism"은 핀란드 출신의 트랙 메이커로 감성적인 피아노, 오르가닉 사운드의 퍼커션, 그리고 귀를 감싸는 듯한 사운드와 문맥을 믹스시켜 청취자들의 감정 속에 깊이 와닿는 작은 노래를 제작하는 것이 매력입니다" 그는 게임 '젤다의 전설' ost에서 소가적 영감을 받았다고 하는데, 그 외에도 앨범 아트워크에 일본을 배경으로 한 사진을 사용하는 등 일본의 소가와 문화에도 조예가 깊습니다. 그의 소가는 잔잔하고 감정을 편안하게 해주는 소가적 요소가 많기 때문에 피곤할 때 혹은 자기 전에 듣는 것을 추천합니다!


    핀란드 헬싱키 출신의 트럭 메이커로, 이미 소개한 "누자베스"의 sound의 악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래서인지 "Tomppabeats"의 sound악에는 아시아적인 사운드가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도 특징입니다. "Lo-Fi Hip Hop 아티스트를 떠올릴 때, Tomppabeats의 이름이 명확하게 떠오르는데, 그만큼 그는 이 장르에서 필두로 꼽힐 만큼 유명한 인물이기도 합니다" ​ 그러나 2017년을 마지막으로 새로운 sound, 악을 발표하지 않고 2018년경부터는 비트도 전혀 만들지 않아 의구심을 안겼지만 요즘 친구들과 함께 테크노와 펑크 제작 프로젝트에 착수했다는 소식이 들리기도 했다.



    사람들의 1상 생활에 깊숙이 스며들고 있는 Lo-fi뮤직은 앞으로 이 장르에 영향을 받아 활동하는 아티스트들은 점점 항상 그렛도우쯔오날게 보이는 모습. 예컨대"88rising"의 대표격이라고도 할 수"joji"의 뮤직 스타 1은 Lo-fi Hip Hop에 영향 받는 경우에서 그의 음악을 듣고 보니 joji와로 파이의 짙은 관련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 ​도 했다 2018년에 유튜브에서 최근 유헹룰 얻어 미국 빌보드에 죠쯔아프지앙아의 sound, 악을 렌 쿠인시키기도 했다 바이랄폿프스타ー"Jeremy Zucker"도 한 사운드적으로 Lo-fi Hip Hop과 유대를 느끼게 하는 sound, 악을 만들고 있습니다...


    로파이 뮤직은 주로 온라인에서 많이 들을 수 있었지만 앞으로는 해당 아티스트들의 오프라인 활동이 점점 더 상시화될지도 모릅니다. 20하나 8년에 "Tomppabeats"와 "Elijah Who"등의 대표적인 비트 메이커들이 온라인에서 friend어 아니며 세계 투어를 하고 다른 비트 메이커들도 이런 분위기에 따라서 공연 횟수를 항시료, 오프라인 활동을 하게 될 전망도 높아짔 슴니다. ​ 그러나 Lo-fi Hip Hop커뮤니티가 확대되고 이에 대한 부정적인 요소도 있지만 그것은 20하나 8년 9월에 합격된 EU에서의 저작권 관련 개정안입니다.만약 이 법안이 시행될 경우 EU권 내에서 저작권을 위반한 콘텐츠가 업로드되면 저작자가 나쁘지 않고 사용자가 아닌, 유튜브, 페이스북, Sound Cloud 등의 플랫폼이 모두 책임을 지게 되므로 그동안 이곳에서 자유롭게 뮤직을 올리고 활동하던 아티스트들에게도 결과적으로 불리한 귀추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 개정안에 찬성하는 것은 유니버설 뮤직 그룹, 우오노히 뮤직 그룹을 비롯한 80개 이상의 EU권 단체로 당시 반대파의 Google, Facebook, Amazon, Netflix등의 아메 리카대의 대기업과 줄다리기를 하며, 긴장감을 조성하지도 슴니다. 이 개정안에 가장 강하게 반발한 회사는 '유튜브'였습니다. 개정안이 발표될 무렵 유튜브 최고경영자인 Susan Wojcicki는 성명을 내고 save your internet(당신의 인터넷을 지켜주세요)이라는 캠페인을 벌여 반대의사를 밝혔습니다.


    ​ ​ 그리고 드디어 올해 3월 EU의 저작권 법 개정안이 최종 승인되어 유튜브 등의 플랫폼에 저작권을 위반하는 콘텐츠는 업 로드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관련기사 (출처: opinion 새로s)


    즉, Lo-fi Hip Hop 커뮤니티를 구성하고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해당 채널의 소유자나 비트메이커이지만, 이들은 EU권 거주자가 많은데다 저작권 측면에서 고려할 때 애매한 부분이 많기 때문에 향후 이들도 관련 개정안의 영향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비록 로파이 음악의 향후 방향성에 대해서는 이미 언급한 저작권에 관한 최초를 포함하여 다소 예측하기 어렵지만, 그래도 "Lofi Hip Hop"은 Instrumental 비트와 BGM 개취의 미니멀한 음원을 사람들이 공유할 수 있는 온라인 커뮤니티로 계속 발전할 것입니다. 로파이는 초기 유튜브 채널과 레이블을 주도하면서 시작된 첫 무브먼트였지만, 이 커뮤니티에 속한 아티스트들은 대체로 호의적으로 이 현상을 파악하고 있습니다.무엇보다 유튜브 측이 라이브 스트리밍을 하는 채널을 적극적으로 상위 리스트에 올리도록 한 결과, 이러한 미니멀한 비트의 스트리밍 플레이리스트가 전 세계 이용자를 매료시켜 그들의 BGM으로서 기능했고, 이제는 유튜브 채널 뿐만 아니라 스포티파이에서도 채널 전개를 시작해 확대해 갑니다(물론 대부분의 음원 픽업원인 "band camp"나 "사운드 클라우드"도 빼놓을 수 없는 존재이다) 최초 부분에는 Lo-Fi 음악에 대해 "모든 트랙에서 브릿지, 훅, 베이스 등이 이루어진 최초의 음악이었다. 그러다 보니 곡이 매우 단조롭고 곡 전개도 러브코미디처럼 예측 가능한 구성을 갖기 때문에 듣기가 지루하다는 평을 듣기도 합니다. 비록 그들의 이야기처럼 로파이는 음악적인 새로움이 없을지 모르지만, 미칠 정도로 미니멀하고 예측 가능한 음악이기 때문에 배경음악으로 더욱 기능적인 역할을 했고 또 지금과 같은 상황이 생겨나지 않았나 싶습니다. 다람쥐는 당신들마다 호불호가 갈리는 장르지만 그래도 Lo-fi Hip Hop에 그 다소 긴 아티스트 각각의 개성과 노력, 정체성 등을 고려한다면 들을 만한 음악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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